검지 손가락 저림, 왼쪽 팔 저림의 원인이 어떤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질환 몇가지만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왼쪽 팔, 검지 손가락이 저린 대표적인 질환
- 목디스크 : 직장인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이며 최근 스마트폰 의 사용으로 급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 요골신경포착증후군 : 팔베개를 오래하고 있거나 잠을 잘못 잘 경우 팔저림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손목터널 증후군 : 현대인들의 직업병 중 하나로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 사용량이 늘면서 손목터널 증후군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주로 알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 3가지 이지만 아무리 병원에 가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사각근증후군도 의심해 보세요.
그럼 사각근증후근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근(Scalene Muscle)
1. 해부학
간단히 해부학을 보면 전사각근, 중사각근, 후사각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측방운동에 대해 경추를 안정시키는 기능과 호흡운동에서 일차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2. 증상
이 전, 중, 후 사각근이 어떻게 왼쪽팔 저림과 검지 손가락 저림의 원인이 되는지 증상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사각근 증후군 : 팔의 앞이나 뒤, 견갑골의 상내측면의 통증과 함께 근육 촉진시 압통이 있다. 압통의 이유는 사각근의 수축과 연축으로 비정상적으로 제1늑골이 거상되기 때문이다.
- 사각근 통증유발점을 가진 환자에서 상완의 1/2을 만질때 어깨통증을 호소한다.
- 수면을 종종 방해 받는다
- 손의 부종이 일어난다. 손등이 부어오르고 손가락이 뻣뻣하고, 손의 반지가 꽉 조이는 느낌, 특히 아침에 일어나면 경험하기 쉽다. 쇠골하정맥이나 임파관이 전사각근의 앞쪽에서 제1늑골을 가로질러 주행하며 포착되어 야기되는 것이며 부은 느낌은 오후로 갈수록 소실된다.
사각근 방사통으로 인한 통증유발점 입니다.
주로 오른쪽, 왼쪽 팔 저림, 두번째 손가락 저림, 손등 팔꿈치, 어깨 1/2, 날개뼈 내측면에 통증이 있습니다.
3. 통증유발점의 활성화
일생생활 중에 어떤한 상항들이 왼쪽팔 저림과 검지 손가락 저림을 활성화 시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갑작스러운 외상
- 당기기나 들기, 줄다리기
- 다루기 힘든 큰 물건을 운발할때, 어떤악기를 연주할때
- 돌발적인 기침 지속(알레르기, 폐렴, 기관지염, 천식이나 폐기종)
- 침상의 머리부분이 다소 낮거나 다리부분이 높은 침상에서 머리와 목이 낮은 위치로 잠잘경우
- 다른 사람을 보기위해 머리를 위치시키려고 불편하게 비스듬히 기댄경우
- 자동차 사고로 인한 편타손상(편타손상 환자의 81%는 사각근 통증유발점을 가지고 있었다.)
- 흉쇄유돌근의 통증유발점에 의해 이차적으로 활성화 된다.
위에 그림 처림 전,중,후 사각근이 비대해 지거나 긴장도가 높아 지면 사이에있는 척수신경이 낑기면서 검지손가락 저림, 오른쪽, 왼쪽팔저림, 어깨통증, 날개뼈 통증으로 나타 납니다.
4. 간단하게 할수 있는 해결방법
그러면 간단하게 검지손가락 저림, 오른쪽, 왼쪽 팔저림을 해결할수 있는 스트레칭 및 운동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1. 스트레칭
A : 스트레칭될 부분의 한 쪽 손을 엉덩이 밑에 놓는다. 반대편 손은 머리에 대고, 통증유발점을 가진 근육의 반대측으로 머리를 옆으로 잡아당긴다.
B : 후사각근 스트레칭, 얼굴응ㄴ 연관된 근육으로부터 반대로 돌린다.
C : 중사각근을 스트레칭하기위해 얼굴은 앞을 본다.
D : 중사각근을 스트레칭하기위해 관련된 근육쪽으로 얼굴을 돌린다.
말로하면 어렵지만 실제로 그림을 보면서 따라해보세요.
2. 호흡법 운동
A : 잘못된 호흡 : 복부가 안쪽으로, 흉부가 바깥쪽으로(흉식호흡의 자세입니다. 이렇게 호흡하시면 흉쇄유돌근들이 짧아져서 목이 짧아보이며, 왼쪽팔 저림, 두번째 손가락 저림등의 방사통이 일어 납니다.)
B : 첫 번째 단계, 완전한 호기
C : 복부를 앞으로 내밀고, 가슴은 좁아진 상태를 유지하면서, 횡격막만을 이용하여 숨을 들이 마신다.
D : 흉부와 복부를 함께 안팎으로 움직이도록 하면서, 깊은 호흡을 하여, 가슴과 횡격막을 조화시킨다.
글은 엄청 어렵게 해놨지만 간단히 말하면 흉식호흡을 하지말고, 복식호흡을 해라는 말입니다.
3. 호흡법 운동2
A : 복부를 앞쪽 바깥으로 내밀면서 등을 살짝 기대고 코로 숨을 드이쉰다.
B : 천천히 앞으로 살짝 몸을 숙이면서 입술을 오므리고 쉽게 숨을 내쉰다. 하복부에 있는 압박이 횡경막을 위쪽으로 올리고,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도와준다. 다시 등을 천천히 기대고, 다음 주기를 시작한다. 규칙적이고, 편안한 리듬이 된다면, 덜흔들리면서 똑같은 호흡 리듬을 시도한다.
두번째 호흡법이지만 숨을 들이쉴때 배가 나와야되며 내쉴때는 배가 들어가야 됩니다. 누운자세보단 앉아서 하는 자세가 더 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칭과 호흡법을 통해서 , 오른쪽, 왼쪽팔 저림, 두번째 손가락 저림을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결론
오른쪽, 왼쪽 팔 저림, 두번째 손가락 저림, 어깨 통증, 팔 부음, 팔 저림, 손등부음, 아침에 저림 등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병원에 내원하시면 목디스크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고, 이로인해 시술및 수술을 했지만 통증은 여전히 계속 있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 납니다. 정확한 통증의 원인을 밝히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에서 많은것을 얻어 가셧으면 좋겠습니다 .
손가락저림 및 목통증, 안면경련, 안면마비, 목을 뻣뻣함을 야기시키는 흉쇄유돌근 입니다.
이근육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thoughts on “검지손가락 저림, 왼쪽 팔 저림 원인”무시할수 없는 신체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