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으면 다리 저림, 허리디스크,의사 쌤이 이거 하면 좋아 진데요!

앉으면 다리 저림이 있어 불편하신 분들, 허리디스크를 의심하셔야 됩니다. 그렇다면 허리디스크가 왜 다리 저림을 만드는지, 허리 디스크 있을시 증상 및 치료 방법은 어떤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뒤넙다리근이라는 햄스트링 짧으신 분은 더더욱 다리에 저림 느낌이 드실 껍니다. 그렇다면 왜 앉으면 다리 저림 느낌이 드는지, 또 어떻게 앉아야 되는지, 어떻게 스트레칭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의 언어 – Home다리통증 – 앉으면 다리 저림, 허리디스크

앉으면 다리 저림 이유

앉으면 다리 저림의 이유는 앉아 있는 자세에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한번 같이 보시죠

앉으면 다리 저림디스크
앉으면 다리 저림
디스크

 

의자에 앉아 있는 우리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중에서 첫번째 사진을 보시면 골반이 앞으로 돌아 가면서 허리는 뒤로 꺽여 있습니다.

이때는 우리의 디스크가 뼈와 인대로 인하여 뒤로 돌출이 안되고 디스크는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골반이 뒤로 돌아 가 있으며 허리가 구부정하게 앉아 있는 모습인데 전형적으로 컴퓨터를 많이 하시거나 공부를 많이 하는 학생들에게 저런 모습을 볼수가 있습니다.

 

앉으면 다리 저림, 디스크
앉으면 다리 저림, 디스크

 

사진에 동그라미 쳐저 있는 부분이 디스크 의 움직임 입니다. 앉아 있는 첫번째 사진처럼 허리를 뒤로 젖히면 디스크가 앞쪽으로 이동하여 뒤쪽으로 밀어 나오면서 신경을 누르는 경우는 없지만 두번째 사진 처럼 몸을 구부리면 구조상 디스크를 뒤로 밀게 되어 우리가 아는 허리 디스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허리 디스크, 디스크 있다. 허리 디스크 때문에 허리가 아프네’이런 이야기 많이 하시죠?? 정확히 이야기 해 드리 자면 ‘몸을 구부리는 동작을 아주 장시간 많이 해서 인대와 척추뼈에 미세손상이 일어나 척추뼈의 구조적 변화로 인하여 디스크가 뒤로 밀리면서 신경압박 때문에 생기는 다리 저림 현상 및 디스크 증상이다.’ 

라고 정의를 할수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의 정의

허리 디스크의 정의는 추간판의 손상 및 탈출로 염증이 생긴 신경근에 기계적 압박이 추가되어 경추, 흉추 혹은 요추부  축성 통증 및 신경근 자극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라고 네이버 홈페이지에 적혀 있지만 무슨 말이 신지 잘 모르시겠죠?? 제가 다시 한번 풀어서 정의를 내리자면 “자세적 불균형으로 허리나 목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면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즉 장시간 자세 불균형으로 미세손상이 발생하여 척추에 압박이 증가하면서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 하는게 디스크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에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neurospine.or.kr)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추간판 탈출증 – 나무위키 (namu.wiki)

 

앉으면 다리 저림 그럼 해결 방법은??

앉아있는 자세를 고치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리 저림의 원인 여러가지 이며 앉은 자세를 바꿧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아픈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우리가 의자에 앉았을때 어떻게 앉는게 더 효율적인지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

위의 그림은 앉은 자세에 따라 요추에 가해지는 압력의 변화입니다.

  • A.등받이 각이 90도 일 때,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최대
  • B. 허리베개를 할 경우 허리의 압력을 감소 시킴
  • C. 등받이 각도를 110도로 하고 허리베개가 없을때 압력이 감소됨
  • D. 등받이 각도를 110도로 하고 허리베개를 했을때 허리의 압력이 더욱 감소됨
  • E. 지지물을 흉추로 이동시켜 상체를 앞쪽으로 밀 때, 요추는 후반되고 압력은 증가함

 

위의 실험에서 보여 주듯이 허리 디스크의 압력이 최대로 증가된 자세는 허리를 꼿꼿 하게 세워진 A그림이며, 제일 편안하고 허리 디스크의 압력을 감소 시켜주는 자세는 D 그림으로 등받이 각도 110도에 허리 받침을 한 자세가 디스크에 압력을 감소 시켜주는 자세입니다.

 

앉으면 다리 저림, 허리디스크 결론

위의 그림D 처럼 운전을 할 때도 허리 베개를 착용후 등받이를 110도로 해서 운전을 하시면 허리디스크 예방과 다리저림에 좋습니다.

항상 책상에 앉을때도 등받이를 이용하셔야 허리압박력이 떨어집니다. 등받이가 없는 곳에 있으시면 허리의 압박력이 올라가서 오히려 허리의 통증을 야기 시킵니다.

 

다리 저림 혹은 다리에 쥐났을때 대처방안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

다리 쥐 안나게하는 방법, 무시할수없는 신체언어 자다가 쥐 한방에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